오션 클린업 프로젝트(OCEAN CLEANUP)

오션 클린업 - OCEAN CLEANUP

프로젝트 오션 클린업

태평양 한 가운데에는 제7의 대륙으로 불리는 ‘쓰레기 섬’이 존재합니다. 이 쓰레기 섬은 한반도의 약 14배 이상의 규모이며, 90% 이상이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조: 해양오염 보고서 – ‘THE PLASTIC’

프로젝트 OCEAN CLEANUP(이하, 오션 클린업)은 위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비영리 조직(NPO)입니다.

오션 클린업은 2012년 네덜란드의 젊은 환경 운동가 보얀 슬랫(Boyan Slat)이 설립한 단체로, 프로젝트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시작되었으며,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는 ‘바다 스스로 쓰레기를 청소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세의 나이로 오션 클린업을 설립한 보얀 슬랫은 오션 클린업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에는 역대 최연소 유엔환경계획(UNEP) ‘지구환경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boyan-slat
보얀 슬랫과 오션 클린업, 출처: Google

오션 클린업 작동 원리

오션 클린업의 작동 핵심 원리는 원형으로 순환하는 ‘해류 소용돌이'(Gyre)를 이용해 플라스틱을 한 곳으로 모으고, 이를 수거하는 ‘간접적 청소'(passive cleanup)를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작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다의 플라스틱이 표류하는 것과 똑같이 바다 위를 표류하는 길이 100km, 높이 3m의 에 달하는 V자 모양의 플라스틱 막대를 설치합니다.
  • 각 막대에 동력을 제공하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합니다.
  • 막대와 해류가 회전하면서 플라스틱은 설치된 막대에 와서 저절로 붙게 됩니다. 이때 물고기 등 다른 바다 생물체는 막대의 3m 하단으로 통과합니다.
  • 한 곳으로 모인 플라스틱을 손 쉽게 수거하여, 신발, 선글라스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오션 클린업 시스템 작동 원리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 가능한가요?

오션 클린업의 막대 하나당 소모되는 비용은 약 500만(약 65억)유로로,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것은 사실이나, 오션 클린업은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할 시 10년 내에 태평양 플라스틱 섬의 절반 이상을 청소할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오션 클린업의 방식이 배를 타고 나가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보다 비용은 1/33 수준이고 속도는 7900배 빠른 것을 증명해냈습니다.

오션 클린업은 2050년까지 지구 바다의 모든 쓰레기의 제거를 목표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 세계 바다에는 60개 이상의 오션 클린업 시스템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는 현재 시스템 001을 시험 가동 중이며, 시스템의 본격적 ‘청소’는 2019 – 2020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션 클린업 시스템01 - 모브먼트 블로그
오션 클린업 시스템 01, 출처: theoceancleanup.com

"저는 정말 낙천적인 사람이에요. 세상의 많은 것들이 진보하고 있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환경 문제만은 예외에요. 지구온난화를 비롯해서 아주 많은 것들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저에게는 '플라스틱 오염 문제'가 크게 다가왔고요. 육지에서 만들어낸 플라스틱 때문에 태평양 바닷속 물고기가 죽다니, 정말 이상한 일 아닌가요? 사회 시스템이 제대로 돼 있다면, 일어나지 않을 일이잖아요."
"제가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뿌듯한 건,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거예요. 10년이면 태평양 쓰레기 섬의 절반에 해당하는 쓰레기를 없앨 수 있잖아요. 어떤 문제든, 그 문제의 절반가량을 해결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멋진 일 아닌가요?"

-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 CEO 보얀 슬랫 -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에 기여하기

오션 클린업은 크라우드 펀딩과 유명인사들의 기부를 통해서 초기 비용을 마련하였고, 수집한 플라스틱으로 제품을 만들어 되팔고 있지만,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빠른 속도로 자금이 마련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션 클린업은 국제적 NPO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15명의 직원과 12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오션클린업 공식 홈페이지와 허핑턴 포스트의 관련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ne Comment